파이썬은 매우 직관적인 언어이고, 할 수 있는 것도 많다. 그런데, 개발자들도 모든 문법을 기억하기란 쉽지 않고 오늘 배우는 것 외에 필요한 것들은 구글링 해서 찾아보면 된다!
변수 & 기본 연산
a = 3 # 3을 a에 넣는다. b = a # a를 b에 넣는다. a = a + 1 # a+1을 다시 a에 넣는다.
실행창으로 보면 5라는 값을 준다.
Pycharm에서 코드를 입력하고 마우스 우클릭 실행을 선택하면 Pycharm 하단 실행창에서 값을 입력해준다.
num1 = a*b # a*b의 값을 num1이라는 변수에 넣는다. num2 = 99 # 99의 값을 num2이라는 변수에 넣는다.
# 변수의 이름은 마음대로 지을 수 있음! # 진짜 "마음대로" 짓는 게 좋을까? var1, var2 이렇게?
자료형
숫자, 문자형 name = 'bob' # 변수에는 문자열이 들어갈 수도 있고, num = 12 # 숫자가 들어갈 수도 있고, is_number = True # True 또는 False -> "Boolean"형이 들어갈 수도 있다. ######### # 그리고 List, Dictionary 도 들어갈 수도 있는데 그게 뭔지는 아래에서!
리스트 형 (Javascript의 배열형과 동일) a_list = [] a_list.append(1) # 리스트에 값을 넣는다.(Javascript는 .push()였는데 python에서는 .append()를 사용한다.) a_list.append([2,3]) # 리스트에 [2,3]이라는 리스트를 다시 넣는다.
함수의 정의 - 이름은 마음대로 정할 수 있음! # 수학 문제에서 f(x) = 2*x+3 y = f(2) y의 값은? 7
# 참고: 자바스크립트에서는 function f(x) { return 2*x+3 }
# 파이썬에서 def f(x): return 2*x+3
y = f(2) y의 값은? 7
함수의 응용 def sum_all(a,b,c): return a+b+c
def mul(a,b): return a*b
result = sum_all(1,2,3) + mul(10,10)
# result라는 변수의 값은?
조건문
if / else로 구성!
def oddeven(num): # oddeven이라는 이름의 함수를 정의한다. num을 변수로 받는다. if num % 2 == 0: # num을 2로 나눈 나머지가 0이면 return True # True (참)을 반환한다. else: # 아니면, return False # False (거짓)을 반환한다.
result = oddeven(20) # result의 값은 무엇일까?
def is_adult(age): if age > 20: print('성인입니다') # 조건이 참이면 성인입니다를 출력. else: print('청소년이에요') # 조건이 거짓이면 청소년이에요를 출력.
is_adult(30) # 무엇이 출력될까?
반복문
파이썬에서의 반복문은, 리스트의 요소들을 하나씩 꺼내 쓰는 형태이다.
무조건 리스트와 함께 쓰인다.
fruits = ['사과','배','감','귤']
for fruit in fruits:
print(fruit)
# 사과, 배, 감, 귤 하나씩 꺼내어 찍힌다.
살짝 응용해 과일 개수 세기 함수
fruits = ['사과','배','배','감','수박','귤','딸기','사과','배','수박']
count = 0
for fruit in fruits:
if fruit == '사과':
count += 1
print(count)
# 사과의 개수를 세어 보여준다.
def count_fruits(target):
count = 0
for fruit in fruits:
if fruit == target:
count += 1
return count
subak_count = count_fruits('수박')
print(subak_count) #수박의 개수
gam_count = count_fruits('감')
print(gam_count) #감의 개수